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리스펙트 뜻

by §※☆ 2020. 10. 17.

리스펙트 뜻

우리는 어떤 표현을 할 때 우리말 대신 영어 단어를 포함하여 섞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그냥 평범하게 한글로 이야기하는 것 보단 좀 더 재미도 있고,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를 더 부각시켜 전달 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죠.

오늘 알아볼 '리스펙트' 또한 그 중 하나입니다. 일단은 영어단어 이므로 사전적 의미를 먼저 알아보고 자세한 쓰임새에 대해 알아봅시다.

리스펙트(Respect)

respect : 존중, 경의, 존경하다 등의 의미로, 명사나 동사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상대방에 대해 경의를 표하며 존경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우리나라에선 TV프로그램이나 지인, 친구들 사이에서 어떤 인물에 대해 칭찬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멋진 모습이나 행동을 보여주는 사람을 향해 "널 정말 리스펙 한다", "그 분은 제가 리스펙트 하는 사람입니다"로 표현합니다. Respect 영어단어를 "존경"이라는 한글로 변경하면 뜻이 잘 통하네요.

리스펙트가 사용된 배경에는 랩을 하는 래퍼들이 먼저 사용하면서 점차 퍼지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또한 유명한 영화에서 극중 대사로 등장하며 유행하기 시작했죠.

사실 그냥 우리말로 '존경한다'라고 사용해도 되지만 리스펙트라는 단어로 바꿔 사용하는 이유는, 말이 주는 어감에서 느껴지는 '무게감'을 좀 더 가볍게 순화하고 위트있게 표현하고자 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무거운 자리에서 사용되기 보다는 친구들과, 혹은 방송에서 즐거운 상황속에서 많이 사용되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이죠.

 

이번 시간을 계기로 평소 리스펙트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나 자신이 존경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겠습니다.

댓글